딜로이트 테크 인사이트 스포츠 생중계시장서 스트리밍업체들은 살아남을 수 있을까?

국민체육진흥법 26조 1항은 ‘체육복표와 비슷한 것을 발행해 결과를 적중시킨 자에게 재물이나 재산상의 이익을 제공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다. 19일 인천시 중구 운서동에 위치한 파라다이스시티에서 제 2회 청룡시리즈어워즈(Bluedragon Series Awards, 약칭 BSA)가 치러졌다. 이 자리는 방송인 전현무와 걸그룹 소녀시대 멤버 겸 배우 임윤아의 진행 아래 KBS 2TV를 통해 생중계됐다. 하지만 최근 조씨가 현금인출기에서 다량의 현금을 인출하는 장면을 본 시민이 보이스피싱범으로 ‘오인신고’하면서 덜미를 잡혔습니다.
두 번째로 스트리밍 서비스 외에는 내놓을 것이 없는 ‘순수한’ 스트리밍 업체들이 조심스럽게 관련 시장에 진출하려 하고 있다. 세 번째로 첨단기술 기업들이 자사의 스트리밍 서비스 사용자 범위를 확대하고 이용자들의 생태계 내 잔류 시간을 늘리기 위한 방편으로 스포츠 중계에 눈독을 들이고 있다. 마지막으로 스포츠 구단과 팀이 열성 팬들과 직접적 관계를 구축하고 특별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맞춤형 스트리밍 서비스를 론칭하고 있다. CBS Sports 는 기능이 추가된 인터넷에서 사용할 수 있는 또 다른 최고의 온라인 스포츠 사이트입니다.
저는 충분히 메리트 있는 가격이라고 보아 오늘 프리장에서 $24.02에 100만 원 치 매수하였습니다. 이러한 성장주는 대개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지만 최근 이해하기 힘든 과매도를 보았을 때 미들리스크 하이리턴 정도로 생각합니다. 3분기에 fuboTV는 구독자 945,000명을 달성하여 구독자 100만 명을 달성했으며, 전 년 동기 대비 108% 성장했습니다.
NFL 이외에도 애플TV+ 는 MLB 판권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소식도 전해지고 있다. 미국 이외의 지역에서도 스트리밍 서비스의 스포츠 중계 전략은 이미 대세로 자리 잡은 모양새다. 영국에 본사를 둔 글로벌 OTT 서비스 DAZN의 사례는 이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이 웹사이트의 가장 좋은 점은 라이브 스트리밍 중에 고속 인터넷 연결을 요구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스포티비 나우는 월회원가입이나 연회원 가입을 해야해서 무료로 보기 힘들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지만 일부 경기에 대해서는 무료시청이 가능합니다. 이런 무료시청이 가능한 경기는 스포티비 채널에서 바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 NFL의 가장 인기있는 일요일 경기 판권을 디즈니가 확보한다면 ESPN+, Hulu Live TV 등 스트리밍의 다양한 번들 상품을 운영할 수 있다. 대법원은 중계사이트를 개설하고 게임머니를 거래하는 행위를 처벌하는 법리를 새로 제시했다.
따라서 매출 증가율 둔화와 수익성 지연이 주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부정적 요인들이 되겠습니다. 세번째는 케이블채널의 코드커팅 가입자들이 스포츠가 포함된 VMPVD 서비스로 이동하고 있다. 아래 표에서 보듯이 케이블의 구독자 하락 추이와 가상 MVPD 가입자 상승 추세는 서로 반비례한다. 스포츠 콘텐츠의 소비 축이 TV가 아니라 틱톡이나 게임 스트리밍, 스포츠 게임 등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스포츠중계 점에서 OTT인 ESPN+ 가 Z세대와의 접점을 만들 필요가 있다. 두번째는 13세~23세의 Z세대가 스포츠 생중계로 부터 점차 이탈하고 있다는 점이다.